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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는 정부24, 복지로, 주민센터 방문,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는 네 가지 방법 모두 가능하지만, 차상위계층 확인서, 장애연금, 장애수당, 한부모가정 증명서는 주민센터복지로에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급자 차상위 증명서 발급 썸네일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설 발급 방법

복지로 사이트는 정부24와 함께 복지 관련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발급받은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는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그리고 다양한 복지 혜택 신청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1. 정부24 웹사이트 접속: 정부24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3. 증명서 발급 메뉴 선택: 메인 메뉴에서 “민원24”로 이동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4. 신청서 작성: 필수 정보를 입력하고, 발급 신청을 완료합니다.
  5. 발급 및 출력: 신청 즉시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2. 복지로

복지로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뿐만 아니라, 차상위계층 확인서, 장애연금 확인서, 장애수당 확인서, 한부모가족 증명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1. 복지로 웹사이트 접속: 복지로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3. 민원 서비스 선택: 상단 메뉴에서 “서비스 신청” 클릭 후 “증명서 발급”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4. 증명서 신청: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5. 발급 및 출력: 발급이 완료되면, PDF로 다운로드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바로가기

 

발급 가능한 증명서 확인서

 

3. 주민센터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인 신청 시에는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4. 무인발급기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 발급기에서 사회복지 관련 증명서 항목을 선택한 후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는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보기

 

증명서 발급 수수료

수급자 증명서는 무료로 발급됩니다.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정부24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각 방법을 선택할 때 본인의 편리함에 따라 적절한 방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무인발급기와 주민센터 방문은 직접 방문해야 하므로 운영 시간을 미리 확인하시고, 온라인 방법은 24시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1.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는 발급받는 데 비용이 드나요?

A1.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는 정부24, 복지로,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를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2. 대리인이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2. 네, 대리인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대리인 신청을 할 때에는 신청자의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정부24와 복지로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서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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